본문 바로가기

Patterns

Prototype 패턴 - 복사해서 인스턴스 만들기

클래스이름을 지정하지 않고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.

  • 종류가 너무 많아 클래스로 정리되지 않는 경우
  •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 생성이 어려운 경우
  • framework와 생성할 인스턴스를 분리하고 싶은 경우
 


.
package framework;

public interface Product extends Cloneable {
	public abstract void use(String s);
	public abstract Product createClone();
}

. . .
package framework;

import java.util.HashMap;

public class Manager {
	private HashMap<String, Product> showcase = new HashMap<String, Product>();
	public void register(String name, Product proto) {
		showcase.put(name,  proto);
	}
	
	public Product create(String protoname){
		Product p = (Product) showcase.get(protoname);
		return p.createClone();
	}
}
. . .
import framework.*;

public class MessageBox implements Product{

	private char decochar;

	public MessageBox(char decochar) {
		super();
		this.decochar = decochar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se(String s) {
		int length = s.getBytes().length;
		for (int i=0; i<length+4;i++){
			System.out.print(decochar);
		}
		System.out.println("");
		System.out.println(decochar + " " + s + " " + decochar);
		for (int i=0; i<length+4;i++){
			System.out.print(decochar);
		}
		System.out.println(" ");
	}

	@Override
	public Product createClone() {
		Product p = null;
		try {
			p = (Product) clone();
		} catch (CloneNotSupporte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	return p;
	}
}

. . .
import framework.Product;


public class UnderlinePen implements Product{

	private char ulchar;
	
	public UnderlinePen(char ulchar) {
		super();
		this.ulchar = ulchar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se(String s) {
		int length = s.getBytes().length;
		System.out.println("\"" + s + "\"");
		System.out.print(" ");
		for(int i=0; i<length; i++){
			System.out.print(ulchar);
		}
		System.out.println("");		
	}

	@Override
	public Product createClone() {
		Product p = null;
		try {
			p = (Product) clone();
		} catch (CloneNotSupporte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	return p;
	}

}

. . .
import framework.Manager;
import framework.Product;


public class Main {
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//준비
		Manager manager = new Manager();
		
		UnderlinePen upen = new UnderlinePen('~');
		MessageBox mbox = new MessageBox('*');
		MessageBox sbox = new MessageBox('/');
		
		manager.register("strong message", upen);
		manager.register("warning box", mbox);
		manager.register("slash box", sbox);
		
		
		//생성
		Product p1 = manager.create("strong message");
		p1.use("Hello, world.");
		
		Product p2 = manager.create("warning box");
		p2.use("Hello, world.");
		
		Product p3 = manager.create("slash box");
		p3.use("Hello, world.");
	}

}
. . .
"Hello, world."
 ~~~~~~~~~~~~~
*****************
* Hello, world. *
***************** 
/////////////////
/ Hello, world. /
///////////////// 


.


Prototype 패턴의 등장인물

  • Prototype(원형)의 역할

Prototype은 인스턴스를 복사하여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한 메소드를 결정.

Product 인터페이스

  • ConcretePrototype(구체적인 원형)의 역할

ConcretePrototype은 인스턴스를 복사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 메소드를 실제로 구현.

MessageBox 클래스, UnderlinePen 클래스

  • Client(이용자)의 역할

Client는 인스턴스를 복사하는 메소드를 이용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.

Manager클래스



clone 메소드와 java.lang.Cloneable 인터페이스

..